본문 바로가기
일상/격언

나를 존중하는 방법

by 쩜오개미 2022. 5. 28.

남을 존중하려면 나부터 존중하자

– 스스로를 대우하는 법


사회에서 대우받고 존중받는 사람들을 보면 혹시 부럽다는 생각부터 드시나요? 그런 사람들에게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스스로가 행복감을 느끼면서 주변으로부터 건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그것이 곧 존중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누군가에게 존중받기 위한 첫걸음은 바로 자신을 먼저 존중하고 그로 인한 행복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스스로를 존중하는 방법, 알아볼까요?

1. 질투하지 않기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관심을 갖고 계시나요? 남이 갖고 있고 남이 얻는 것에 신경 쓰지 마세요. 그런 생각은 오롯이 나에게 나쁜 생각만 심어주게 됩니다. 오히려 자신이 가신 것 중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생각한 후, 크고 작은 성취를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2. 누군가에게 의존하지 않기

스스로를 존중하고 싶다면 자신의 결정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 남에게 보상이나 칭찬을 바라며 그것으로 인한 행복을 느끼지 마세요. 남이 당신을 비하하고 마음대로 정의하게 두지 마세요. 스스로의 결정에 대해 상을 주고 확고한 믿음으로 움직이세요.


3. 용서하기

나에게 해를 끼친 사람에게는 잠시 동안 화를 내도 됩니다. 하지만 그런 증오와 분노가 길어지게 되면 그 감정들은 결국 자신의 내면에 쌓이게 됩니다. 감정에 휩쓸려 현재 상황에 대한 명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를 용서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가장 먼저 이득을 보게 될 것입니다.


4. 감정에 대처하기

때로는 감정을 묵혀두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감정을 품고만 있으면 나의 판단을 흐트러뜨릴 수도 있습니다. 화가 난다면 감정을 잠시 내보내기 위해 누군가와 통화를 하거나 일기를 쓰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산책을 하며 휴식을 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5. 겸손해지기

주변 사람들에게 대우받기 위해 자신을 자랑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오히려 자신감 없어 보이는 사람으로 비칩니다. 주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자신의 강점에 대해 알게 하세요. 그 방법이 좀 더 멋진 사람으로 보이기 때문이죠.

스스로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두려워 마세요. 꾸준히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와 믿음을 포기하지 마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